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나요? 주민등록증이 없으면 생활할때 굉장히 불편합니다. 재발급을 하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 시간이 없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정부24 온라인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전 준비할 것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증명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정해진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을 준비하시고 스캔해서 파일로 만들어주세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는 어플이 많으니 활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하게되면 번거롭게 스캔할 필요도 없겠네요.
주민등록증용 증명사진 기준입니다.
- 크기: 가로 3.5cm * 세로 4.5cm
- 촬영시기: 가급적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 주의점: 모자 착용 불가, 과도한 보정이나 변형된 사진 불가
- 정부24 업로드 기준: JPG만 가능, 최대 3MB
만약 등록한 사진이 전에 발급된 주민등록증 사진과 비교했을 때 본인 확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거부될 수 있으니 과도하게 보정한 사진이나 흐릿한 사진은 안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신청방법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회원가입할 필요 없습니다. 본인인증 한번만 하면 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 누릅니다.
동의-동의 클릭하고 신청 정보 입력해줍니다.
재발급철회 말고 재발급 신청 클릭하고 신청내용에 신상정보 입력합니다.
자 이제 준비했던 증명사진 업로드 해줍니다.
수령할 장소 선택해줍니다. 수령하기 편한 곳으로 골라주세요.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전체선택 해줍니다.
민원 신청하기 누르고 간편인증 해줍니다. 카카오톡, 모바일 인증서 등 간편인증으로 본인인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5,200원을 카드 또는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으로 결제해줍니다.
결제를 하고나면 정상적으로 접수된 것입니다. 진행과정도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과 비용
- 재발급 소요기간: 2-3주
- 재발급 비용: 5,200원(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일 경우 수수료 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
재발급 처리가 다 되면 수령장소로 선택한 읍, 면, 동에서 6개월 이내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본인의 주민등록지 읍, 면, 동에서 찾을 수 있고, 3년이 지나도록 찾아가지 않으면 폐기됩니다.
본인 외 대리 수령은 불가한 점 주의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재발급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네요.
수령할 때만 방문하면 되니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번거롭게 방문하지 마시고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