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온라인으로 집에서 발급하기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나요? 주민등록증이 없으면 생활할때 굉장히 불편합니다. 재발급을 하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 시간이 없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정부24 온라인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전 준비할 것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증명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정해진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을 준비하시고 스캔해서 파일로 만들어주세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는 어플이 많으니 활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하게되면 번거롭게 스캔할 필요도 없겠네요.

주민등록증용 증명사진 기준입니다.

  • 크기: 가로 3.5cm * 세로 4.5cm
  • 촬영시기: 가급적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 주의점: 모자 착용 불가, 과도한 보정이나 변형된 사진 불가
  • 정부24 업로드 기준: JPG만 가능, 최대 3MB

만약 등록한 사진이 전에 발급된 주민등록증 사진과 비교했을 때 본인 확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거부될 수 있으니 과도하게 보정한 사진이나 흐릿한 사진은 안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

회원가입할 필요 없습니다. 본인인증 한번만 하면 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 누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

동의-동의 클릭하고 신청 정보 입력해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재발급철회 말고 재발급 신청 클릭하고 신청내용에 신상정보 입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넣기

자 이제 준비했던 증명사진 업로드 해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 선택

수령할 장소 선택해줍니다. 수령하기 편한 곳으로 골라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주민등록증 재발급 간편인증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전체선택 해줍니다.
민원 신청하기 누르고 간편인증 해줍니다. 카카오톡, 모바일 인증서 등 간편인증으로 본인인증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결제하기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5,200원을 카드 또는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으로 결제해줍니다.
결제를 하고나면 정상적으로 접수된 것입니다. 진행과정도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과 비용

  • 재발급 소요기간: 2-3주
  • 재발급 비용: 5,200원(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일 경우 수수료 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

재발급 처리가 다 되면 수령장소로 선택한 읍, 면, 동에서 6개월 이내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본인의 주민등록지 읍, 면, 동에서 찾을 수 있고, 3년이 지나도록 찾아가지 않으면 폐기됩니다.

본인 외 대리 수령은 불가한 점 주의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재발급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네요.
수령할 때만 방문하면 되니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번거롭게 방문하지 마시고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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